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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기본 프로세스 및 뚜잇 프로젝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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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기본 프로세스 및 뚜잇 프로젝트

supergravity 2020. 11. 28. 11:44

마케팅 기본 프로세스

 

현재 제품이 있다는 가정하에 마케팅을 들어간다고 생각을 해보자. 그러면 우리는 무엇부터 해야할까?

그리고 정규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반복적인 일로 만들수 있을까? 믿을만한지는 모르겠지만 현직자들이

사용한다는 프로세스를 먼저 살펴보자.

 

마케터들은 창업자가 아니기 떄문에 제품이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마케팅프로세스를 만든다. 제품이 정해지면

 

1차 고객 이해하기

1. 시장의 흐름/니즈 파악

2. 시장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어필 포인트 잡기

3. 제품 캐치프레이즈 작성

NOTE : 제품 캐치프레이즈는  광고, 선전 등에서 남의 주의를 끌기 위해 내세우는 기발한 문구나 표어를 말한다( BY 나무위키)

 

2차 고객 분류및 광고 매체 선정

4. Concept 에 알맞은 홍보 매체 선정

5. 제품 이미지에 맞는 이미지 theme 및 문구 잡기

6. 유료광고 집행 대상(고객 Seg) 정해보기

 

3차 기업내 공개및 피드백

7. 사내공개 및 피드백

8. 신제품 마케팅 Plan 완성하기

 

뚜잇 마케팅 프로세스.

 

1. 시장의 흐름/니즈 파악

 

 현재 진행중인 뚜잇 프로잭트에 대해 위의 프로세스를 적용을 해보자. 뚜잇은 저당질 혹은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제작되었다. 타켓 소비자들은 ( 저당질 식단 혹은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는 소비자) 자연 재료를 섭취하는것을 원하지만 가공식품의 편리성과 저렴한 가격 떄문에 가공식품 뒷면에 표기된 원재료를 참고하여 섭취를 하고있다. 현재 활동중인 키토제닉 카페를 살펴보면 직접적으로 성분표를 보여주며 가공식품의 적절성을 문의하는 글들이 올라온다. 왜, 이러한 글들이 올라오는 것일까? 그이유는 타켓 소비자들이 수많은 원재료명을 공부해야한다는 점이다. 또한 원재료에 대한 해석은 시대가 변함에따라 지속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실시간으로 학습하는 것은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만든다. 현재 다이어트 시장의 네이버 검색량 추의를 보면 (사진 1) 옷이 얇아지는 여름직전에 검색량이 peak를 가지는 그래프를 볼수이다.

 

 

사진 1( 다이어트 시장 검색량 ,1년)

 

 이 결과를 통해 타켓 소비자들을 분석해보자. 소비자들은 검색량에 많은 시기에 원재료에대해 잠시 공부를 할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망각 곡선을 고려했을때 상당 수준의 지능을 보유한 소비자가 아니라면 다음해에 다시 공부를 하여 가공식품을 구매 해야할것이다. 

 

NOTE : 당료병에 걸려 저당질 식을 하거나. 하드 키토제닉 유저의 경우는 지속적으로 학습이 이루어 지기때문에 현재 고려하는 타켓 소비자가 아니다.

 

 위의 결과를 볼떄 뚜잇 제품은 저당질 혹은 키토제닉 다이어트에 처음 진입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2. 시장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어필 포인트 잡기

 

 제품의 정보를 레벨로 표시해  앱으로 제공하는 특성상 오프라인 쇼핑중 제품을 빠르게 검색하여 구매에 도움을 줄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면 어떨까 생각을 해왔다. 원재료에 관한 정보는 구글이나 네이버의 검색으로 정보를 (생각보다 빠르게?) 습득 할수있다. 하지만 원재료를 전부 검색하기에는 많은 시간(대략 10분 정도?)이 걸린다. 다른 방법으로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질문글을 올린다(대략 1시간후 답이 달린다). 원재료 검색이 아닌 구매 방법으로는 키토제닉 제품을 키토제닉을 전문으로 하는 쇼핑몰에서 구매, 대형쇼핑몰의 키토제닉 카테고리를 통해 구매 또는 키토제닉 커뮤니티에서 소문이난 제품을 구매한다. 

 

NOTE : 키토제닉 제품을 전문적으로 한곳에 모아 제품을 제공하는 쇼핑몰들이 많아지고 있다. (ex-키토몰, 키플, 닥터밀 etc ...)

 

 위의 고객 경험에서 타겟 고객들이 뚜잇을 사용하였을때 고객들이 가치를 얻는 부분이 별로 없어보인다. 그래서 고객들의 오프라인 쇼핑중 빠르게 제품의 저당질 혹은 키토 적합성을 판단할수 있게 하는것이 어떤가 생각한다. 

 

따라서 뚜잇 제품 어필 포인트는

"오프라인 쇼핑중 빠르게 제품을 검색하여 키토적합성을 확인 할수 있다"

로 정의하면 좋을것 같다.

 

3. 제품의 캐치 프레스작성하기.

 

빠르게 관리하세요. 건강한 선택 뚜잇!

 

4. Concept에 알맞은 홍보 매체 선정하기.

 

홍보 매체를 선택해야한느데 홍보 매체에 대해서 아직잘 모른다. 먼저 홍보 매체먼저 정리를 해보자.

 

구글 애즈 :

방법 - 구글검색과 유투브에 광고를 할수있다. 타겟당 설치 비용이 발생한다(tcpi).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지와 영상이 필요하다. 

 

사용 연령 - 모든 연령층이 골고루 분포

 

네이버 광고 :

방법 - 검색광고,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성과형 광고가 있다. 검색광고는 네이버에 관련 키워드가 검색되었을때 파워링크창에 띠워주는 방식이다.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 네이버 메인화면에 정해진 시간에 광고를 보여준다. 네이버 메인이 아닌 구체적인 링크로 접속시 나오는 광고이다. 이미지만 있으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성과형의 경우 네이버 밴드, 카페 등 선택 가능한것으로 보인다.

 

사용 연령 - 카페와 벤드는 40 - 50 대와 여성들이 주로 분포

 

네이버 카페 광고 :

방법 - 키토카페에 올리는 광고이다. 블로그형식의 글을 작성하여 카페에 올리는 방식이다.

 

사용 연령 - 

 

구글 애즈를 먼저 시행을 하고 다음으로 네이버 광고를 시행하면 좋을것 같다. 구글 애즈의 경우 접근성이 좋고 유투브에 동영상을 활용하는 만큼 처음 시도하면 이득이 많이 될것같다. 네이버 성과형의 경우는 키토카페의 소비자들로 부터 시장조사를 하였기때문에 타겟을 정확하게 좋을 것같아서 선택하게 되었다. 

 

5. 제품 이미지에 맞는 동영상 theme 및 문구 잡기

 

동영상 theme  : 간편하게 건강한 검색 

 

6. 유료광고 집행 대상(고객 Seg) 정해보기

 

1. 오프라인 쇼핑몰을 사용하지만 성분표를 보며 쇼핑하기떄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A씨.

2. 식단 관리에 입문하게 되었고 지식을 습득하며 식품을 구매하기 원하는 B씨.

 

 

뚜잇 다운로드 -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USYTEAM.SUPERGRA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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