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gravity
면접 준비와 방법 정리 - 2021 프로그래머스 겨울 인턴 본문
목차
시작
기업분석 - 그랩은 무슨 목표를 가지는 집단인가?
기업이 원하는 역량 - 역량 구조도
나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 경험, 두괄식, 3c, 4p
나의 이야기 - 1분 자기소개, 지원 동기, 다른 일들을 그만둔 이유
정리
시작
2021 프로그래머스 인턴과정 면접 준비를 위한 정리이다.
만약 이번 면접에서 통과되면 코딩테스트용 알고리즘 문제를 제작하게 된다.
프로그래머스(그랩)는 경력 위주 채용이 아닌 실력 위주의 채용을 원하는 그룹이다.
또한 개발자의 실력 향상을 위한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글을 통해서 나의 장점을 그랩과 연결시키려 한다.
기업 분석 - 그랩은 무슨 목표를 가지는 집단인가?
그랩은 채용 플랫폼 프로그래머스와 인공지능을 이용한 비대면 시험 부정행위 감지 시스템 모니토를 메인 서비스로 운영하고 있다. 채용 플랫폼 프로그래머스에서는 실력 있는 개발자를 기업과 연결시키는 일을 주로 하고 있다. 또한 개발자들의 실력 향상을 위한 교육 시스템도 같이 운영하고 있다.
이번 인턴십은 실력 있는 개발자를 기업과 연결시키는 업무 중 하나인 '코딩테스트 문제 만들기'에 대한 인턴십이다.
프로그래머스 연습 문제에서 2-3단계 수준의 문제를 제작하는 것이 업무이며,
제작될 문제는 개발자들의 실력 체크와 실력 향상에 도움을 주여야 한다.
구글링을 해보면 그랩에서 알고리즘 콘텐츠 제작 채용 글을 찾아볼 수 있다.
채용 글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일할 수 있다.
여기서 확인 가능 클릭!
대략적인 내용은 이렇다.
프로그래머스의 연습 문제 중 3-4단계 문제를 수월하게 해결해야 한다.
또한 면접을 통해 사람의 호모사피엔스적인 특징을 보는 것 같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이번 인턴십은 바로 위에서 언급한 그룹에서 진행하는 듯하다.
일단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며 커뮤니케이션에 이상이 없어야 할 듯하다.
기업이 원하는 역량 - 역량 구조도
역량 구조도는 유튜브 면접왕 이형의 강의자료를 참고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NAVa7-dl5Q&list=PL0XaE-WOpYJQFkb-cFbBzVWNzqzpcyy8S
역량 구조도는 다음과 같다.
역량 구조도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이렇다.
자신이 의도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일을 해야 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심히 하다 보면 문제를 마주치게 된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실행력, 분석력, 의사소통력을 활용하여 해결해야 한다.
나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 3c, 4p
1. 나의 역량을 기업에게 전달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역량 구조도는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만들 수 있는 역량을 나타낸다.
우리는 기업에게 역량 구조도에 언급된 역량이 존재하고 있음을 설득해야 한다.
나의 역량을 기업에게 전달하는 고전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나의 경험을 전달하는 것이다.
기업들은 과거에 성공 경험 혹은 성과를 낸 사람이 미래에 확률적으로 성과를 낼 확률이 높다고 생각을 한다.
찾아보진 않았지만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는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우리의 역량을 증명해야 한다.
2. 경험을 두괄식으로 전달해야 한다.
그럼 경험을 어떤 식으로 전달해야 할까?
면접관들은 우리를 뽑을 근거를 짧은 면접시간에 찾아야 한다.
만약 근거를 찾지 못하면 이력이 좋아 뽑고 싶어도 뽑을 수가 없다.
그러니 면접관들에게 단순하고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대략적으로 what, why, how순으로 전달해야 한다고 한다.
3. why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나? -3c
위에서 what, why, how순으로 말을 해야 면접관들이 듣기 좋다고는 했지만,
우리의 경험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why를 먼저 설명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러니 why부터 들어가 보자.
why는 내가 왜 이일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이에 대한 생각은 3c라는 방법으로 가공했을 때 전달력이 좋다고 한다.
그럼 3c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자.
3c는 고객, 자사, 경쟁사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이다.
3가지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문제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객관적인 시각은 전략적인 목표 설정에 도움을 준다.
결국 위에서 설명한 3c입장에서 why를 설명한다는 말은
확률적으로 이기는 게임이기에 일을 시작했다는 말과 동일하다.
4. what과 how에는 어떤 내용? - 4p
우리는 면접관들에게 두괄식으로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그래서 내가 무엇을 이루었는지 결과를 말해야 한다. 이 결과를 이루기 위한 방법으로 어떤 전략적인 방법을 사용했는지 전달해야 한다.
위의 내용을 수치화하고 재해석할 수 있는 방법이 4p이다. 4p는 재품, 가격, 위치, 마케팅으로 이루어져 있다. 제품은 what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으로 결과물을 말한다. 예를 들면 tsory 콘텐츠 작성, 마케팅 기획서, 대회 우승 등이 있다. 숫자를 동반할 수 있는 결과물이면 더 좋다. 가격은 '고객이 우리가 제공한 가치에 대해 만족했냐?'를 말한다. 예를 들면 만족도, 재구매율 지표 등으로 판단 가능한 것들이다. 나머지 2개는 심화적인 부분이니 오늘은 넘어가자.
5. 정리
what - 내가 한 일(숫자가 있으면 좋다)
why - 내가 왜 이일을 했는지에 대한 전략적인 이유(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에서 찾을 수 있음)
how - 어떻게 진행했는지
나의 이야기
기업과 나의 역량을 연결하는 중이기에 직무와 연관된 경험을 찾아야 한다.
특히 인턴을 뽑는 상황이라 '실무에 빨리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이다'를 전달해야 한다.
직무와 연관된 유사경험을 찾자.
이번 인턴의 직무 특성
직무 특성상, 효율적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이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
1분 자기소개(직무 지원 동기)
- 자기소개 관련 지식 링크
- 나의 경험이 직무와 연관되어 있음을 전달 -> 직무 지원 동기
안녕하세요.
알고리즘 문제 제작 인턴에 지원한 000입니다.
저는 알고리즘 문제 제작에 도움이 되는 알고리즘 교육 콘텐츠 제작 경험이 있습니다.
알고리즘 컨텐츠 제작 이유는 저의 알고리즘 능력 향상과
뉴비 개발자들의 프로그래밍 언어 숙달과 컴퓨팅 사고의 진입 장벽을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알고리즘 컨텐츠 제작은 지난 9월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이때 얻은 성과는 프로그래머스 연습 문제 200개 풀이, 100페이지 정도의 알고리즘 교육 콘텐츠 제작했습니다.
지난 경험에서 저는 알고리즘 문제풀이와 교육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머스에서 개발자의 실력 체크와 실력 향상에 도움되는
알고리즘 문제를 제작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회사 지원 동기(수정)
- 지원동기 관련 지식 링크
- 나의 문제풀이 경험 -> 회사 지원동기
지원동기에서 말씀 드렸던 바와 같이,
저의 알고리즘 콘텐츠 제작 경험과 프로그래머스 연습 문제 풀이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자들의 실력 체크를 위한 알고리즘 문제 제작에 기여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물리를 그만둔 이유, 창업을 그만둔 이유,
물리 시작 이유와 그만둔 이유
흥미 위주의 선택, 현실고려 x -> 객사 스토리
물리를 그만두고 창업을 시작한 이유
물리를 좋아한 이유는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과정이 좋아서 인데요
창업도 소비자의 문제를 발굴 하고 해결하는 일인 것을 알고 끌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물리와는 다르게 돈과 사람에 대해 공부 해야하기 떄문에 현실적인 문제도 해결 가능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창업을 그만둔 이유
핵심 경잭ㅈ력이 부족하여 소비자 문제 해결에 오래결린다.
이로 인해서 팀원들의 심리적인 문제와 재정적인 문제가 겹치게 되면서 그만두기로 했습니다.
그렙에 지원한 이유
그렙에 지원한 이유는 문제에서 장인정신이 느껴져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문제에 장인 정신이 있다고 느끼는 이유는
인턴, 대회, 실무 개발자등에 따라 개발자의 실력체크에 최적화된 문제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이
문제에서 느껴졌습니다.
프로그래머스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문제 : '금은 운반하기'
저는 프로그래머스에서 '금은 운반하기'문제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금은 운반하기'문제를 풀고 이진탐색 실력 향상을 할 수 있었습니다.
금은 운반하기 문제를 해결하기 전까진 집합에 대해서 정렬이 가능하단 생각하지 못했는데,
2일 동안 고통 받으며 수련한 결과 집합의 서브셋으로 정렬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결국 고생도 많이하고 얻는 것도 많은 문제여서 기억에 가장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팀원과의 갈등과 해결
사례
3. 대학교 동아리 활동 중 부실했던 기술 교육을 개편하고 다음 해부터 5년간 순위권에 진입시켰던 경험(성공경험)
3가지를 준비해 볼까 한다.
정리
처음 면접을 준비한다면 위의 내용들이 납득이 안될 수도 있다. 특히 이공계열의 경우 그렇다. 대부분 경영 쪽의 내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회사는 가치를 생산하고 돈을 버는 곳이다. 나의 역량을 회사의 목표와 연결 지어 설득해야 한다. 위의 내용이 부족하다 생각하면 아래의 링크로 가서 영상을 보자. https://www.youtube.com/channel/UCp-C7mtkuOw6q8E1Uc2NVpQ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비창업패키지 맥락 이해하기 - 2022 (0) | 2022.03.01 |
---|---|
파이썬 백앤트, 앱 프론트앤드 프리랜서 프로잭트 - 콘텐츠 (0) | 2021.08.23 |
햄스터 빌리지 ?? (1) | 2021.06.27 |
마켓비밀 - 앱 성장을 위한 메뉴얼 (0) | 2021.05.12 |
나의 앱은 필요 없나?? (0) | 2021.05.09 |